후우 신규 소식 모음-2025년 2월 24일
- hoowoo

- 2월 24일
- 1분 분량
육아정책연구소(소장 황옥경)는 다음달부터 영아반 보육과정 실행을 위한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교사 연수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육아정책연구소는 교육부의 위탁으로 0~2세 표준보육과정 개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현장지원자료 4종(해설서, 0~1세 실행자료, 2세 실행자료, 모든 영아를 위한 지원자료)을 개발하고 있으며,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들이 다음달부터 적용되는 개정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전국에서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시작된 영유아학교(가칭) 첫 시범사업이 당초 예정했던 종료 2주를 앞두고 있다. 영유아학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하는 '유보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새로운 모델의 교육기관이다. 하지만 적지 않은 학부모들이 여전히 유보통합에 대한 개념과 실체에 대한 이해가 미비하다. 현장의 교사 및 관계자들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알지만, 향후 계획에 대한 명확한 그림이 없다는 점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다. 영유아학교 첫 시범 운영을 마무리하고 유보통합의 실제적 적응을 위한 다음 단계를 밟아야 하는 현 시점, 유보통합의 개념부터 되짚고 현재 직면한 난관과 향후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주소정보교육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행정안전부는 안전체험관을 방문·견학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주소정보교육’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우회전 사고 다발지점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가 학대되고,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해제와 유지관리를 위한 ‘어린이 보호구역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어린이·노인 등 보행약자를 위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탐색 제한은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뇌 발달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아의 뇌는 감각과 운동 경험을 통해 신경 연결망을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탐색 경험이 부족할 경우 이러한 신경 회로의 발달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시각적·촉각적·청각적 자극을 풍부하게 경험해야 하는 시기에 제한적인 환경에 머물 경우, 두정엽(parietal lobe)의 공간 인지 능력, 전두엽(prefrontal cortex)의 문제 해결력 등 사고력, 시각 피질(visual cortex)의 시각 처리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댓글